난분자생물학전공자_아무것도모르지

RECIST (고형암을 평가하는 방법)

DiKiCHi 2018. 12. 12. 08:40

RECIST  (response evaluation criteria in solid tumors)

 

Baseline에서 종양 병변은 다음과 같이 2가지로 분류한다.

1) 계측 가능한 병변 (measurable) 

최소한 한 방향으로 정확히 계측할 수 있는 병변을 말한다. 일반적인 계측방법 (physical examination 또는 X-ray, CT scan, MRI)으로 가장 긴 직경의 길이가 20mm 이상이거나 spiral CT scan으로 가장 긴 직경의 길이가 10mm 이상인 병변을 말한다. 

2) 계측 불가능한 병변 (nonmeasurable)    

계측 가능한 병변 외의 다른 모든 병변을 말한다. 작은 병변(일반적인 계측방법으로 가장 긴 직경의 길이가 20 mm 이하거나 spiral CT scan(5 mm contiguous reconstruction algorithm)으로 가장 긴 직경의 길이가 10 mm 이하인 병변) 및 실제 계측할 수 없는(truly nonmeasurable) 병변을 포함한다. 

Baseline 평가는 가능한 한 치료 시작 전에 바로 실시되어야 하며, 적어도 28일 이내에 실시되어야 한다. 객관적인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후에 계측된 결과와 비교할 수 있도록 baseline에서 전체 적인 종양의 양을 알아야 한다. 객관적 종양 반응이 1차적 결과 변수인 임상시험에는 baseline에서 계 측 가능한 질환을 가진 환자만 포함될 수 있다. 계측 가능한 질환은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계측 가능한 병변이 있는 경우로 정의된다.

1) 대상 병변 (target lesions)     

각 기관별로 최대 5개, 전체 10개까지 관련된 기관을 대표할 수 있는 모든 계측 가능한 병변을 대상 병변으로 하고, baseline에서 계측하여 기록한다. 대상 병변은 크기(가장 긴 직경)와 정확한 반복 계측 (방사선 검사 또는 임상적 검사에 의한)의 적합성을 고려해서 선택한다. Baseline에서 모든 대상 병변 의 가장 긴 직경의 합이 객관적 종양 반응을 판단하는 기준값으로 사용된다. 

2) 비대상병변 (nontarget lesions)     

모든 다른 병변들은 비대상 병변으로 baseline에서 근원문서에 기록되어야 한다. 비대상 병변을 계측 할 필요는 없지만, 추적관찰 기간동안 존재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Curr Radiol Rep (2016) 4:48

 

1. Complete Response (CR)- all target lesion 사라짐. (10mm/5mm 미만, 계측 불가)

2. Partial Response (PR)- Longest diameter(LD) 합계가 30% 감소

3. Stable disease (SD)- PR받을 만큼 감소되지 않고, PD 받을 만큼 증가되지 않은 상태

4. Progressive disease (PD)-  Target lesion의 LD가 20% 이상 증가, 기존의 비 표적 병변에서 질병의 진행.

 

*CR과 PR은 평가후 4주 뒤에 두번째 평가가 이뤄져야 하며, SD는 치료후 최소 6주후에 한번 더 평가되어야한다.

Curr Radiol Rep (2016) 4:48

 

최대 종합 반응 평가    

최대종합반응은 치료 시작부터 병의 진행까지 기록된 최상의 반응이다. CR과 PR은 처음으로 반응 이 평가된 후 최소 4주의 차이가 나는 두번째 평가에서 반응이 확인되어야 한다. SD는 치료 시작 후 최소 6주(2주기) 후에 적어도 한번 측정되었을 때 인정된다.     

 

반응지속기관과 병의 진행까지의 시간, 생존기간 

1. Duration of overall response 반응지속기간은 PR 기준을 만족시킨 날부터 병의 진행이 확인된 날까지로 한다.

2. Duration of stable disease 안정병변 지속기간은 치료 시작일로부터 병의 진행이 확인된 날까지로 한다.

3. Time to progression 병의 진행까지의 시간은 치료 시작일로부터 병의 진행이 확인된 시점 또는 마지막 접촉 시점 또는 다른 항암 치료를 시작한 시점까지로 한다.

4. Survival 생존기간은 치료 시작일로부터 사망일까지로 한다.

 

J Clin Cancer Res. 2007;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