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분자생물학전공자_아무것도모르지

데자뷰란? 데자뷰의 과학적인 원인과 이유

DiKiCHi 2023. 6. 3. 19:49

데자뷰의 정체를 찾아서

데자뷰는 "이미 본 것"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표현으로, 현재 경험하는 것이 이미 과거에 일어난 적이 있다는 느낌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데자뷰를 경험하지만, 이 이상한 경험이 왜 발생하는지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데자뷰는 1876년 프랑스의 철학자 에밀 보이락이 자신의 책 편집자에게 보낸 편지와 나중에 출간된 "미래의 심리학"이라는 책에서 처음 사용된 프랑스어 표현입니다.
데자뷰는 현재 경험 중인 것이 이미 과거에 발생한 것으로 느껴지는 경험입니다. 이 현상은 "기억의 착각"이라는 익숙함과 낯설음을 포함한 기억 현상으로 설명되며, "학습과 동기부여의 심리학" 책에 따르면 약 2/3의 사람들이 데자뷰를 경험하며, 나이가 들면서 데자뷰를 경험하는 빈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데자뷰를 심하게 경험하는 사람들은 약물 남용, 편두통, 불안 등과 관련될 수 있으며, 자아실체 편 탄이라는 몸이나 주변환경과의 연결감을 느끼지 못하는 정신적인 상태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잦은 데자뷰의 가장 흔한 원인은 사상엽 간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적어도 간질병에서 데자뷰가 발생할 때 이는 사상엽에서의 발작이나 기억을 저장하고 검색하는 뇌 영역인 해마와 사상엽과 관련된 뇌 영역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질병이나 기타 상태가 없는 사람들도 데자뷰를 경험하기 때문에, 이 이상한 경험이 발생하는 다른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노인이 도시의 전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데자뷰란?

데자뷰의 과학적 이론들

한 가지 가능한 이론은 "기반된 기억 이론"으로, 익숙함과 인식의 역할에 초점을 맞춥니다. 알로 헬스의 신경 정신과 의사인 Ooha Susmita 박사는 "현재 상황이 이전에 겪은 경험과 매우 비슷하여 데자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상황이 과거 사건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특정한 세부사항을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익숙함의 느낌이 생기고, 우리의 뇌는 이러한 인지적 유사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여 인식의 느낌을 만들어낸다고 덧붙였습니다. 우리는 원래의 경험을 의식적으로 기억하지 못해도 데자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데자뷰를 실험실에서 재현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과학자들이 이러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을 식별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이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2012년에 출판된 "의식과 인지"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 콜로라도 주립대학교의 인지심리학 교수인 Anne Cleary와 그녀의 팀은 가상현실(VR)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과거에 경험한 환경 레이아웃과 유사한 환경에 처음으로 데자뷰를 경험할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이는 "게슈탈트 익숙함 가설, Gestalt familiarity hypothesis,로, 환경의 항목 배열에 기반한 가설입니다.

남성이 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데자뷰

Cleary와 그녀의 팀은 참가자들에게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다양한 장면을 탐색하도록 시키면서 데자뷰를 유발하려 했습니다. 일부 장면은 벽이나 가구와 같은 요소의 배치가 동일했습니다. 팀은 사람들이 과거에 본 장면과 유사한 디자인의 환경에서 데자뷰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특정한 경험을 명확하게 기억하지는 못했습니다.
 
또 다른 이론은 "인지적 갭" 또는 "분리된 인식"으로,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에 따르면 이론적으로 설명됩니다. 인지적 갭은 뇌가 특정한 순간에 동일한 감각 신호를 두 번 연속으로 처리할 때 발생합니다. 초기 과정에서 신호는 짧으며 의식적으로는 거의 눈치채지 못합니다. 거의 즉시 뒤이어 발생하는 두 번째 과정에서는 첫 번째 신호에 의해 익숙함(데자뷰)의 느낌이 형성되는데, 이는 기억할 수 없는 첫 번째 신호에 의해 가능해집니다.
 
또한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교 심리학 및 신경과학 학부 강사인 Akira O'Connor은 2016년에 발표한 연구에서 데자뷰가 기억 오류를 수정하는 뇌의 작동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주장을 제시했습니다. New Scientist에 따르면, O'Connor과 그의 팀은 데자뷰가 실험실에서 유발될 때 어떤 뇌 부위가 활성화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능성 자기 공명영상(fMRI)이라는 뇌 스캐닝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기억 검색에 관여하는 중요한 뇌 영역인 해마가 활성화된 것이 아니라 기억과 실제 경험 사이의 모순을 해결하는 데 관여하는 전두피질 중앙부가 활성화되었습니다.

남성이 도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데자뷰

O'Connor에 따르면, 이 뇌 영역은 이러한 모순이 발생할 때 신호를 보내며, 이것이 왜 데자뷰가 어린 사람들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이가 들면 "일반적인 점검 시스템이 감소하기 때문에" 데자뷰가 덜 자주 발생한다고 그는 New Scientist에 전했으며, 이로 인해 그들은 거짓된 기억을 구별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데자뷰의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이러한 이론들은 여전히 연구와 탐구의 대상입니다. 데자뷰가 정확히 어떻게 발생하는지와 관련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은 우리가 이 이상한 경험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