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분자생물학전공자_아무것도모르지

폐암에서 마이크로RNA-21의 발현/유전자의 차이가 수명을 결정한다.

DiKiCHi 2017. 3. 8. 13:03

오늘은 폐암 환자들의 폐조직에서의 마이크로RNA-21 발현이 생존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간단한 빅데이터 이용하여 살펴볼까합니다.

사실 일반적인 빅데이터가 아닌 생물학을 전공하고 실험을 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전문화된 데이터라고 있지요. 이름은 NCBI에서 제공하는 GEO data 입니다.

NCBI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미국 국립생물정보센터 입니다.
거기서 제공하는 GEO (gene expression omnibus) data입니다

 
쉽게말해서 실험을 통해 정상적인 사람과 환자들간에 유전자 발현의 차이를 보관하고 있는 거죠. 쉽죠?! 

 

. 그러면 시작합니다.
 
분위기를 반전시켜서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평등한 걸까요?... 누가 정하는 걸까요?"
주변분을 보면 누군가는 이른 나이에 돌아가시고, 누군가는 건강하게 백년해로하지요.
누가 정하는 겁니까?!

지금 보시는 내용은 유전자의 차이 사람의 수명을 바꿀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왼쪽은 정상인, 오른쪽은 폐암환자
 
보시지요폐암 환자에서 마이크로RNA-21 정상인보다 유전자 발현이 높은 보실 있습니다

마이크로RNA-21번은 대표적인 유전자중 하나 입니다.
(암이 먼저 인지 마이크로RNA-21번의 증가가 먼저 인지 확인해야 할 부분이지만요.)

여러분.! 그렇다면 마이크로-21 발현이 높은 환자 낮은 환자 중에 누가 오래 살까요?
 GEO data
에서는 환자들의 죽었는지 살았는지 생사여부 정보까지 포함 되어 있답니다. 재미있죠?.

 더불어 그럼  몇 개월까지 살다 돌아가셨는지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있답니다. 
 
대학병원은 여러분에 이러한 정보도 수집하고 있답니다 :)
 
여러분의 정보는 인류 발전에 사용되고 있어요... 10원에 개인신상 팔리는 것보다는 낫죠?;;;
 
아래 그림을 보실까요.
 
마이크로RNA-21 발현이 높은 그룹 파랑
마이크로RNA-21 발현이 낮은 그룹 빨강 선으로 표현 되어있습니다.
 

파랑색 그룹을 보시면 그래프가 빨강색 그룹보다 빠르게 내려가지요?

 " 빠르게 죽는다는 " 의미 합니다.
 (물론 miR-21이 높다고 해서 다 암도 아니도 빨리 죽는건 아닙니다~ 더 많은 부분을 같이 봐야되요^^)


유전자라는게 선천적인거 아닙니까누구에게는 많이 발현 될것이고 누구가에게는 그렇지 않겠죠.?
 
미리 수명이 어느정도 승패가 갈린다는 것이 씁슬합니다.
 
 
문득 생각을 했습니다.

  몸에 마이크로RNA-21 많이 발현 되고 있으면 어떻하지?! 제발 그렇지 않게 바랍니다.
 
부모님!!땡큐베리마취!
 
자식에게이런유전자는물려주고싶지않아요!!
 
 많은  유전자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암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여러분에 몸에 건강한 면역체계가 저희를 지켜주고 있으니깐요. 유전자를 있다고 해도 어떻게 몸관리를 하느냐가 관건이겠습니다.
 
건강하게 열심히 운동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