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분자생물학전공자_아무것도모르지

hsa-miR-182 발현과 AGER 유전자발현 패턴분석

DiKiCHi 2017. 3. 9. 12:25
오늘은 좀 어려운 내용을 할 거예요. 내용의 접근을 좀 비전공자에게 어렵 아니 재미없게 준비가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좀 쉽고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해를 부탁드려요.
 
 
 
폐암 환자들의 조직 샘플에서 microRNA(마이크로 RNA)의 발현을 분석해봤습니다.
흥미진진하죠?
 
microRNA를 설명하자면..... 음..... 꼭 ..아셔야 하나요?(이건 나중에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하여튼!
요즘 핫한 분야가 바로 microRNA인데요. 이것은 매우 작은 분자입니다. 아주 매우 매우 작은 분자예요.
이런 microRNA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유전자들은 생체 내에서 기능을 하는 단백질을 만드는데요. 이런 단백질을 못 만들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 질병에 관여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죠.
또한 요즘 약으로 개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microRNA는 종류도 여러 개입니다. 아니 수천 개지요.
 
마이크로 RNA의 개념은 나중에 자세히!
 
각설하고 지금 보시는 것은 microRNA 중에 182번의 발현이 폐암 환장에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암과 정상 환자들 간에 유전자 발현 차이가 나는 것만으로 신기할 겁니다!
 
파랑 정상인, 빨강은 폐암 환자.
 
정상인 5명, 폐암 환자 126명 결과입니다.
GEO data를 이용하여 폐암 환자의 유전자 발현을 분석했는데요.
제가요. 그렇습니다 제가 직접 분석한 거예요!
그중에 눈에 확 띠는 것이 miR-182번이었습니다.  암에서 miR-182의 발현에 굉장히 차이가 나네요.
신기하지 않나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그것은 바로! 다른 연구자들이 연구해야 할 부분이죠!!
하지만 2가지를 생각해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miR-182번의  발현 증가 -> 폐암 유발"
 
반대로 "암 유발 -> miR-182가 증가" 둘 중에 하나겠죠?
이것들은 다른 분들을 위해 남겨두겠습니다.
 
누군가 연구하겠죠. 내 일 아님~
어쨌거나  miR-182번이 암에서 매우 많이 발현했는데요. 말했듯이 microRNA는 유전자를 조절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miR-182번은 어떤 유전자를 조절할까요?
그것은 인터넷에서 "Targetscan" 또는 "miRnada" 와 같은 microRNA의 타깃 유전자를 검색해주는 "바이오 인포메틱스 "를 이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정보는 아니에요.
 꼭 실험으로 검증해야죠! 하지만 지금 제가 할 수는 없어요~ 내 마음대로 실험할 수 없거든요.
하지만 실험으로 연결하면  논문 주제가 될 겁니다.
 
 miRanda를 이용해서 검색해봤습니다.
 
우와! 보시면 miR-182와 AGER 유전자가 결합하는 부분이 있네요.
 
이것은 miR-182가 AGER 유전자와 결합하여 조절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폐암에서 AGER 유전자의 발현은 어떨까요? 궁금하시죠?!
제 예상으로 폐암에서 감소할 거라 예상됩니다만.
 
그렇다면 GEO data를 이용해보겠습니다~!!!
자! 결과 나갑니다.
miR-182와 반대의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정상인 43명, 폐암 환자 41명)
 
역시 제 예상이 맞았네요!!!!
 
보시면 AGER 유전자의 level이 심하게 감소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정리해보자면
 
폐암에서
1. miR-182 증가  (miR-182 AGER 조절할 수 있다 가능성 있음)
2. AGER 유전자 감소
 
간단하죠? 이 둘의 상관관계를 실험으로 입증만 하면 작은 논문은 하나 만들 수 있겠네요?!
예상하자면 곧 내용으로 논문 나올 겁니다!! 과학은 엄청 빠르거든요.
 
좀 더 좋은 논문으로 가려면 AGER 유전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와 동물실험 그리고 임상실험까지 한다면 기가 막힌 논문이 나오겠죠.
사실 AGER 유전자가 무엇을 하는지 저는 잘 몰라요.  기왕 여기까지 했으니 AGER 유전자가 뭘 하는지 조금 알아볼까요~?
 
 
음.......... AGER 유전자 RAGE 백질을 코딩하고 있는데요~
 그러니깐
AGER 유전자가 변해서 RAGE 단백질이 된다는 거입니다~
 
하여튼 잠시 RAGE의 관한 논문을 보니...
면역과도 관련이 있네요.
RAGE는 세포에서 여러 가지 시그널을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암, 망막 질환, 알츠하이머, 간 질환, 호흡질환, 당뇨와 관련.
 
뭐 관여 안 하는 질병이 없는 것 같에요.
제 생각엔
RAGE가 고장 남으로써 세포에서 시그널을 전달하지 못하게 되고, 그로 인해 여러 질병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제 전공이 아니니 관심 있으신 분은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암에서 이렇게 중요한 AGER(RAGE)가 확 줄어 있었죠?!!!
느낌이 오시나요?
이렇게 중요한 AGER(RAGE)가 줄어듦으로 위에 말한 여러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 원인이 "miR-182번의 증가"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칭해보니~아직까지 miR-182 AGER 간에 관계는 안 밝혀진 것 같습니다.
얼른 실험 고고고고고~!!!
 
오늘은 폐암에서 miR-182와 AGER의 관계를 알아봤어요~ 원래 계획은 한 가지의 유전자의 발현만 보려고 했는데 microRNA까지 연결하다 보니 힘드네요~^^
 
다음엔 다른 내용으로, 아주 쉬운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