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활동

집중력이 간절할때 필요한 앱

DiKiCHi 2018. 2. 19. 00:29



요즘 제가 블로그를 할 시간이 없어요. ㅜㅜ


논문을 쓰는 것과 또 여러가지가 해야 할 일들이 많아서 눈코뜰새 없이 바쁩니다.


사실 꾹 참고 블로그를 안쓰고 있었는데 설날 휴유증이라고 할까.... 정신이 흩으러져서 블로그를 잠깐 짬을 내서 써볼려고 합니다.


제가 하는 일이 바쁘긴해도 엉덩이 붙이고 하는 일이라 다른 것보다 정신 집중력이 매우 중요한데요.


평소 같으면 일할때나 논문 쓸때,  팟캐스트도 많이 듣고, 음악도 많이 듣고 딴짓도 많이 하면서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에는 어쩔수 없이, 단 몇개월이 너무 중요한 시기라서 좋아하는 것들을 포기하고 집중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쁜 와중에 집중하는데 도움을 주는 2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MultiTimer

제가 원하고 필요한 기능이 다 있는 정말 기가 막힌 어플입니다.


이중에서 저는 Pomodoro(뽀모도로) 타이머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뽀모도로 타이머 방법




뽀모도로 기법은 시간 관리 방법으로 타이머를 이용해서 25분가 집중해서 일을 한 다음 5분가 휴식하는 방법입니다.


그렇게 4번의 사이클이 돌면 길게 한 30분간 쉬는 방법입니다. 그러니깐 2시간 단위로 집중해서 일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좋은 것은 번아웃을 예방하면서 일을 하는 것입니다. 쉬는 타임에는 언능 나가서 계단 2~3층을 오른다거나, 동네 살짝 한바퀴 돌고오면 딱 좋더라구요.


여러분도 아실거예요. 집중하면 금방 끝낼 수 있는 일을 질질 끌고 있다는 사실을... 그런일이 없도록 집중해서 빨리 끝내버리는 방법이기도합니다.


멀티 타이머는 원하는 기능의 타이머를 여러개 화면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저는 실험을 하는 사람이니 당연히 시간별로 타이머를 설정해두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분부터 1시간 까지 설정해놓고 맨 위에는 뽀모도로 타이머를 배치하고, 오른쪽에는 30분 타이머이면서 10분마다 알림을 알려주는 타이머를 배치했습니다.


제 뽀모도로는 25분은 넘 짧아서 1시간으로 늘려서 설정했습니다. 개인의 능력에 따라 설정하시면 됩니다 



설정은 원형을 길게 누르면 들어가집니다. 아래를 보시면 WORK 와 BREAK,, LONG BREAK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제가 좋아하는 타이버인데 전체 시간을 설정하고 사이사이 중간에 알람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한 타이머 이외에도 총 8가지 타이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4Ea

위 Pomodoro time는 시간관리라면 이 어플은 집중력 향상입니다. 다들 <엠씨스퀘어>를 아실 겁니다. 


'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뚜' 


한때는 인기였던...집중력을 올려주는 프로그램이었는데 그거랑 좀 비슷합니다. 

대신 이건 '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윙'  다양한 모기 소리가 납니다.


다양한 주파수가 우리의 기분이나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로 만들어진 앱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기분을 자신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통찰력과 창의력이 필요해서 insightful과 Creativity, self motivate로 맞춰놓고 귀를 막습니다. 


이 어플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어플을 쓸때는 음악이나 팟케스트 같은 것을 듣지 않을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한마디로 백색 소음으로는 정말 최고인 것입니다. 


저는 지금도 이 두개 어플로 최대한 집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절박한 저로써는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집중할 일이 있으시다면 한번 두가지 어플을 이용해서 하시는 일에 적용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추천과 공감은 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