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긴했는데_기억이안나

돈에 대한 새로운 시각

DiKiCHi 2020. 6. 24. 22:52

과거 부를 쌓기 위한 공식은

"앞으로 잘살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 해서 돈 많이 벌고, 저축도 잘해야 한다"

하지만 시대는 변했고, 젊은이들의 가치관과 일에 대한 개념은 변했습니다.

최근 워라밸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퍼졌습니다.

일과 삶에 밸런스에 대해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워라벨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워크에 초점을 두고 한동안 치열하게 살아가야 합 니다.

그리고 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양쪽의 밸런스를 강조하는 말은 모두의 고개극 끄덕이게 하지만 현실은 이상과 다릅니다.

일과 시간 그리고 돈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전해드립니다.

 

1. 세상에 돈은 많다.

-개인 자산에 대한 조언은 대부분 예산을 줄이고 돈을 덜 쓰는 데 초점을 맞춰져 있습니다.

<돈이 한정적인 건 돈을 더 벌려고 하지 않을 때뿐입니다>

-일정한 월급에서 지출을 줄이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며 월급의 5%를 저축하며 행복한 노후를 생각합니다.

우리는 월급에 굴레에 갇혀 더 많은 수익을 위해 노력하지 않습니다.

더 많이 벌기 위한 아르바이트, 투잡, 새로운 기술 습득에 무관심하며, 주어진 만큼의 돈만 받아들이며, 남는 시간이 생기면

전부 TV와 게임에 시간을 낭비합니다.

나가서 돈을 잡으십시오.

 

2. 시간은 돈과 달리 본질적으로 한정적이다.

-재정적인 과점에서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소득의 일부를 천천히 저축하는 건 돈을 불릴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래의 가치는 현재의 가치보다 1/4로 떨어집니다.

일찍 돈을 모으는 일을 시작해야 합니다. 더 많이 벌수록 노력하고 더 많이 투자할수록 재산이 늘어날 수 있는 기간은 더 늘어납니다.

이를 통해 당신의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는데 필요한 횟수와 돈의 액수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신속하게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비결은 최대한 빨리 돈을 벌어 더 많이 투자하는 것입니다."

 

3. 20-30대에도 은퇴할 수 있다.

현재 연금제도는 6-70대에 은퇴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으로, 은퇴 관련된 광고가 전부 은발의 할머니와 할아버지 주는 이유죠.

"20~30대에 '은퇴'가 불가능하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다만 그런 생각은 너무 생소해서 머릿속에 아예 떠오르지 않을 정도입니다.

 

4. 새로운 은퇴의 정의

전통적인 의미의 은퇴는 생활을 위한 했던 경제활동에서 떠나는 것입니다.

새로운 정의는 <원하는 건 뭐든지 할 수 있는 돈과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상태>를 은퇴 상태라고 말합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충분히 돈을 모으지 못했다면 은퇴를 했을 뿐 자신의 시간을 온전히 조절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젊더라도 돈에 관계없이 자신의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면 은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새로운 시각

-일반적인 재정적 조언과 전통적인 은퇴 신화는 틀렸다.

-돈을 벌고 모으고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갈수록 돈을 버는 게 생각만큼 복잡하지 않다.

-은퇴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하나뿐이고 그 외의 방법은 운 좋은 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단시간 내에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세상을 다르게 보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런 일을 해낸 사람을 본 적도 없더라도, 몇 년 안에 다시는 돈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충분한 돈을 버는 게 가능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