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활동

구글의 기획 실행 프로세스 <스프린트> 1편 도착점에서 출발하기

DiKiCHi 2021. 4. 22. 08:58

구글은 어떻게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는 구글의 핵심 프로그램들은 어떻게 개발되었을까? 『스프린트』는 구글 수석 디자이너 제이크 냅이 크롬, 지메일, 구글 서치, 구글 X에 이르기까지 구글의 핵심 프로그램을 개발한 기획 실행 프로세스, 스프린트를 직접 공개한 책이다. 구글에 입사해 팀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매달린 수석 디자이너 제이크 냅은 구글의 프로그램 외에도 슬랙, 네스트, 23앤드미 등 스타트업들과 100회가 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뒤,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업무 수행 방식인 스프린트를 완성해냈다.

저자가 직접 개발한,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수행법인 스프린트는 기획부터 실행까지, 단 5일이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월요일에는 전체적인 지도를 만들고, 화요일에는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수요일에는 가장 좋은 솔루션을 결정하고, 목요일에는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금요일에는 고객을 인터뷰해 피드백까지 확인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고객과 함께 아이디어를 테스트하여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는 이 독특한 5일짜리의 과정은 페이스북, 우버, 에어비앤비 등 포춘이 선정한 100대 기업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뿐만 아니라 투자자부터 농부, 종양 전문의, 소기업 소유주에 이르기까지, 어떤 개인에게서도 효과를 발휘했다. 책은 업무 전략, 혁신, 행동과학, 디자인, 그 외 여러 분야의 ‘최고 히트작’을 어떤 팀에서라도 사용할 수 있게 단계별 절차들을 모아놓았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스프린트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장기적 목표 설정

왜 이 프로젝트를 하고 있나요? 6개월, 1년 혹은 5년뒤 우리가 어디에 있길 원하죠?

핵심 질문 열거하기

이번 스프린트에서 우리가 답하고 싶은 질문들은 무엇인가?

  • 단기 목표를 당성하기 위해 실현되어야 할 것 은 무엇인가?
  • 미래로 날아가 우리 계획이 실패했다고 상상하면 그 실패 원인은 무엇일까?
  • 신규 고객을 확보하려면 무엇이 실현되어야 할까?

지도

지도그리기 (2-30분 안에 그려야 함)

  • 1. 행위자 열거하기 (왼쪽) : 구현하려는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
  • 2. 결말 쓰기 (오른쪽): 결말 파악이 더 쉬움 ex) 블루보틀의 결말은 커피 구매
  • 3. 단어와 화살표(중간중간): 지도는 기능적이어야 함.
  • 4. 단순해야 한다: 지도에는 5-15개 정도의 단계만 포함해야 한다.
  • 5. 도움을 청하라: 지도를 그리면서 계속 팀에 물어보라 " 이 지도가 맞는 것 같아요?"

전문가들에게 의견 구하기

  • 팀원들, 사내 전문가들, 전문지식을 지닌 외부인
  • 모든 걸 아는 사람은 없다. (물어보는 요령)
    • 전략: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만의 장점이나 기회는 뭘 까요?, 가장 큰 위험요소가 뭘 까요?
    • 고객의 소리: 고객의 입장에서 설명해 줄 사람이 누구인가? 이런 사람들의 통찰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일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회사 제품의 제작기술을 이해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제품을 만드는 사람, 혹은 디자이너, 엔지니어, 마케팅 담당자 등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해야 한다.
    • 이전의 노력: 팀의 누군가는 이미 문제에 관해 상세히 알고 있는 예가 흔하다.
  • 전문가에게 의견 구하기
    • 스프린트를 소개한다.
    • 화이트보드를 검토한다: 전문가에게 장기 목표, 스프린트 질문들, 지도를 살펴볼 시간
    • 전문가에게 말할 기회를 준다.
    • 질문한다: 각 전문가에게 자기 전문 분야에서 지도의 미진한 부분을 채워달라고 요청한다. 질문 목록에 추가할 것이 잇는가? 어떤 기회가 보이는가?
    • 화이트보드에 적힌 내용을 수정한다: 스프린트 질문을 추가하고 지도를 수정한다. 필요하면 장기 목표도 업데이트한다.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 메모 쓰기

  • 포스트잇의 왼쪽 위에 "어떻게 하면:이라고 쓴다.
  • 기다린다.
  •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으면 질문으로 바꾼다 (머릿속으로)
  • 그 질문을 포스트잇에 쓴다.
  • 그 포스트잇을 떼서 옆에 놔둔다.
  • 메모들 정리하기: 메모를 주제별로 분류한 뒤 각 그룹에 이름을 붙인다.

  • 어떻게 하면~할 수 있을까? 메모 투표하기
    • 각 사람에게 커다란 점 스티커를 2개씩 나눠준다.
    • 결정권자에게는 점 스티커를 4개 준다.
    • 각자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질문에 투표한다.

타깃

결정권자는 지도에서 타깃이 될 하나의 고객과 사건을 선택해야 한다. 선택권자가 무엇을 선택하건 그 타깃에 나머지 스프린트 활동의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스케치, 프로토타입, 테스트가 모두 이 결정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 결정권자에게 결정하도록 요청한다.
  • 여론조사

 

일단 타깃이 선정되면 선정되면 스프린트 질문들을 다시 살펴본다. 타깃과 연결되는 질문은 분명 하나 이상 있을 것이다.

 

장기 목표와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답해야 하는 질문들을 확인했다. 지도를 그렸고 스프린트의 타깃을 결정하여 표시했다. 이제 모든 팀원이 같은 정보를 알고 있고, 그 주에 이루어야 하는 목표를 이해했을 것이다. 그다음 해야 하는 일은 솔루션 제시다. 다음 날인 화요일에는 이 활동을 수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