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갯불 데모
목록 만들기
- 모든 팀원에게 솔루션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하라고 요청한다.
3분간의 데모 시행하기
- 각자 자기가 제안한 제품을 팀원 전체에게 소개하고 장점을 설명한다. (3분)
좋은 아이디어포착하기
- 3분간의 번갯불 데모는 빠르게 진행되므로 단기 기억력에만 의존했다가는 좋은 아이디어를 놓칠 수 있다. "항상 포착하라"는 주문을 잊지 말고 데모를 진행하는 중에도 화이트보드에 아이디어를 기록해야 한다.
- "이 제품에서 우리에게 도움이 될 중요한 아이디어가 뭘까요?"라고 물어본 뒤 영감을 불러일으킬 만한 요소를 재빨리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위에는 간단한 제목을, 아래에는 출처를 기록한다.
- 지금은 판단도, 논쟁도 하지 말고 그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건 뭐든 포착하라.
- 월요일에 그린 지도, 스프린트 질문들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 메모들에서 포착한 아이디어들을 결합해도 상당한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스케치
스케치의 힘
- 추상적인 아이디어는 구체적인 세부사항이 없으므로 (당신이 내놓은 아이디어처럼) 과소평가되거나 (상사의 아이디어처럼) 과대평가되기 쉽다.
- 스케치가 추상적인 아이디어들을 구체적인 솔루션으로 바꾸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다. 무엇보다 중용한 점은 스케치라는 방법을 이용하면 모든 팀원이 혼자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4단계 스케치
- 4단계 스케치에는 이 중요한 요소들이 모두 포함된다. 먼저 목표, 기회, 회의실에서 수집했던 영감을 주는 것들에 관해 20분 동안 기록하면서 '시동을 건다'. 그런 뒤 개략적인 아이디어를 써보는 데 또 20분을 쓸 것이다. 그다음은 대안을 생각하고 검토하여 신속하게 스케치하는 크레이지 에이트 단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0분 넘게 시간을 들여 솔루션을 스케치할 것이다. 이 스케치에는 적절한 하나의 개념과 자신이 생각해낸 모든 세부사항을 담는다.
- 메모: 회의실을 돌아다니며 화이트보드를 보면서 메모한다.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번갯불 데모)
- 아이디어: 한 더미 메모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 크레이지 에이트: 각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8분만 에 8가지로 변형하여 재빨리 스케치하는 활동으로 속전속결로 진행한다. 종이가 8칸으로 나뉘도록 세 번 접고 타이머를 이용하여 스케치를 시작한다. 칸마다 60초의 시간이 주어져서 8분 동안 8개의 스케치를 해야 한다.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골라 스스로 물어보라 '이걸 하기 위한 또 다른 좋은 방법이 있을까?' 다른 방법이 생각나지 않을 때까지 계속 변형한 뒤 결과물을 검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크레이지 에이트 활동을 뜻밖의 아이디어로 이어진다.
솔루션 스케치
- 솔루션 스케치란 각자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종이에 상세하게 옮기는 활동이다.
- 스케치는 당명 과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에 대한 저마다의 의견이 담긴 하나의 가설이다. 이 스케치는 나머지 팀원들이 검토할 뿐 아니라 평가까지 할 것이다. 따라서 심사숙고해서 표현해야 하며 상세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 스토리 보드는 고객이 당신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할 때 보게 되는 것을 3개의 포스트잇에 표현한 스토리보드다.
규칙
-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벽에 붙일 것이다. 아이디어가 평가받을 것이다.
- 익명으로 해야 한다.
- 모든 사람이 같은 종이와 같은 펜을 사용해야 한다.
- 그림이 서툴러도 괜찮다.
- 글은 중요하다.
- 스케치에 들어가는 글에 신중하게 신경 써야 한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는데 중요하다.
- 귀에 쏙 들어오는 제목을 붙여라.
- 모든 사람이 각자 하나씩은 솔루션을 스케치해야 한다. 10-12개가 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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