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활동

[SciLancer] 프리랜서 연구원이 되자

DiKiCHi 2021. 8. 25. 00:29

과학자, 연구원도 프리랜서가 될 수 있을까요?

늘 취업만 생각했지 과학자가 프리랜서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 못했습니다.

대부분 학위를 가지고 졸업을 하면 대학교, 기업, 정부연구소에 취업을 하는 게 일반적이면서 가장 선호하는 취업형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들어갈 수 있는 폭은 매우 좁습니다. 대부분 비정규직이거나 하향 취업을 합니다.

최고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연구원과 박사인력들 또한 직업 안정성에 대한 고민으로 연구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이자 기술자인 사람들이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 육아를 하는 여성 전문기술자는 어떨까요? 일단 경력단절이 되면 최첨단의 과학분야에서는 사형선고나 마찬가지입니다. 

남성도 다르지 않습니다. 은퇴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은퇴후에 삶은 똑같이 치킨집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어느 기관에 속했을때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고가의 장비가 있어야 연구도 하고, 기관에 속해야 논문도 쓸 수 있습니다. 

전문 지식을 가진 과학자분야의 전문가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기술로 먹고살 수 없을까요? 

단순한 실험을 해줄 수 있고, 논문을 검수 해줄 수 있고,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전수나 컨설팅을 함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연구자들은 팔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다만, 판이 없을 뿐입니다. 

SciLancer는 과학자들이 자립할 수 있는 판을 만들고자 기획되었습니다.

 SciLancer 목표

1. <프리랜서 연구원> 개념 전파

-전문인으로써 자신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타인에게 제공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과학분야에는 생소합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2. 과학 발전의 촉매제 역할

-전체적인 과학의 진보를 생각했을 때 빠르게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연구소, 기업을 하나씩 놓고 보면 많은 실패와 도전의 연속입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개방적이면서도 가장 폐쇄적인 곳이 과학분야입니다.  하지만 연구소와 기업에서 준비하는 연구는 이미 해본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전문가를 단기적으로 모시고 노하우를 전수받는다면 시간과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고용의 기회

-임신과 출산, 육아를 하는 여성 과학자들에게 생활에 맞는 업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신의 조건에 맞는 탄력적인 근무 기회를 제공하여 커리어 유지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프리랜서 연구원으로 다양한 연구소와 기업을 체험해보고, 새로운 인맥 형성부터 고용기회까지 연결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시니어 전문가들의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시니어 전문가들이 컨설턴트로써 활동하여 지식의 되물림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SciLancer 역할

1. 클라이언트(연구소, 기업)와 연구원 매칭

-연구소와 기업에서 원하는 업무와 그에 맞는 전문가 매칭

-연구소와 기업과 전문가 중재 역할 

 

2. 비용 처리, 거래 영수증 처리

-클라이언트와 연구원 사이의 발생하는 비용처리

3.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 연구원 관리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 연구원 간의 상호 평가를 통해 등급 부여

-등급에 따른 차등적인 인센티브 부여


우리가 기획하고 있는  SciLancer에 대한 간략한 기획을 적었습니다. 

SciLancer는 연구자들을 위한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연구자들의 많은 의견이 필요합니다. 

아래 웹사이트에 오셔서 이메일을 제출해주세요. 의견도 보내주시면 더 감사합니다.

투자자료로 활용할 생각입니다. 

이메일은 수요예측용만으로 활용됩니다. 다른 개인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또한 마케팅으로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https://chaegoner.wixsite.com/scilancer

 

프리랜서 연구원 | SciLancer

사이랜서(SciLancer)는 연구자에게 자유로운 연구업무를 제공하고, 기업과 연구소에 적재적소의 인재풀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연구성과 달성을 돕습니다. "프리랜서 연구원"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chaegoner.wixsite.com